• 뷰어 다운로드 하기
  • 이용 안내 보기
MAIN > 전자책 > 아동 >

[예술/역사/인물/문화] 아마존의 눈물

아마존의 눈물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김윤정
출판사
MBC프로덕션
출간일
2010.03.18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아마존의 눈물
페이지 142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PDF EPUB 파일크기 36 M / 12 M
대출 0 / 1 예약 0
  • 콘텐츠 소개

    환경동화로 다시 태어난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

    MBC 창사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을 재구성한 환경동화『아마존의 눈물』. 아마존은 전 세계에 산소를 공급하는 지구의 허파로, 원주민들과 다양한 동식물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다. 이 동화는 다큐멘터리의 감동을 그대로 옮겨 아마존 부족들의 독특한 삶과 희귀동물들을 소개한다. 또한 아마존 환경 파괴의 심각성과 함께 살아가는 삶의 소중함을 이야기한다. 아마존의 위치에서부터 아마존의 특징, 서식하는 동식물, 아마존의 필요성과 중요성 등 아마존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전해주면서 아이들에게 아마존이 어떤 곳인지 쉽고 친근하게 설명했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마루보 족 이야기에서는 고아 소녀 릴리아니를, 마티스 족 이야기에서는 용맹한 아마존 전사를 꿈꾸는 아이 비닌을, 와우라 족 이야기에서는 도시를 동경하는 소녀 야물루를, 조에 족 이야기에서는 최고의 사냥꾼 모닌을 중심으로 각 부족의 생활과 특징을 보여준다. 특히 사람들의 욕심으로 인해 파괴되어 가는 아마존의 모습을 전해주며, 아마존을 파괴하는 것은 아마존 부족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촌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문제임을 알려준다.

  • 저자 소개

    원작 MBC <아마존의 눈물> 제작팀

    원작 정성후 CP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을 기획했으며, <이산, 두 여자 이야기>를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2000 아시아 TV 어워즈 다큐멘터리 부분 대상' 을 수상했습니다.

    원작 김진만 PD
    1996년에 MBC 문화방송에 입사. <우리시대>, , <닥터스>, <네버엔딩 스토리>를 연출했습니다. <휴먼다큐 사랑- 로봇다리 세진이>로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을 수상했으며 '2009 아시아 TV 어워즈 다큐멘터리 부분' 결선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원작 김현철 PD
    1997년에 MBC 문화방송에 입사. , <불만제로>, <휴먼다큐 사랑- 나는 사랑일까> 등을 연출했습니다. <갯벌 그 후 10년>으로 '2003 YWCA 환경 부문 작품상' 수상했으며, <불만제로>로는 '한국방송대상 정보공익 부분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저자 김윤정
    어렸을 때부터 꽃과 나무와 풀과 흙 냄새를 맡으며 자라 자연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 책을 쓰며 아마존의 매력에 흠뻑 빠져 브라질에 살고 있는 이모와 함께 아마존을 여행하려는 어마어마한 계획을 세우고 있지요. 작품으로는 '영어 공부 기술', '내 생각은 달라요', '마르코 폴로의 낯설고 신기한 동방 이야기, 동방견문록', '신과 인간들의 모험이 살아있는 대서사시,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등이 있습니다.

    그림 kyomong
    대학에서 그림을 전공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모습과 표정을 지닌 사람 그리기를 좋아합니다. 이번에 아마존 부족들을 그리면서 자연과 닮은 사람들을 그려 내느라 행복한 시간을 보냈답니다. 드로잉 그룹 '일러스툰'의 일원이며 어린이들을 위한 책, 기업체 홍보물, 가수들의 음반 등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기획 CASA LIBRO
    어린이.환경.생활.여행을 테마로 한 좋은 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기획한 책으로는 아프리카 사람들의 고통을 담은 '샨다의 비밀'과 지구촌 곳곳의 구호 활동을 담은 '이상한 나라의 토토' 등이 있습니다.

  • 목차

    머리말_ 아마존의 미래는 지구의 미래입니다
    원작자의 말_ 아마존을 지켜 낼 주역, 바로 너희란다

    시작하는 이야기_ 지구의 허파, 아마존
    - 지구 상에서 가장 많은 물이 흐르는 곳
    - 동물과 식물의 천국
    - 전 세계에 산소를 공급하는 지구의 허파
    - 1541년, 세상에 알려지다
    - 강하고 용맹스런 아마존의 주인
    - 아마존에서 만난 희귀한 동물

    마루보 족 이야기_ 아마존의 고아 소녀 릴리아니
    마티스 족 이야기_ 용맹한 아마존의 전사를 꿈꾸는 비닌
    와우라 족 이야기_ 도시를 동경하는 소녀 야물루
    조에 족 이야기_ 아마존 최고의 사냥꾼 모닌

    마치는 이야기_ 아마존이 눈물을 흘려요

    - 쓰러져 가는 부족, 아마존 원주민들의 안타까운 눈물
    -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아마존 생물들의 눈물
    - 마구잡이 개발에 몸살 앓는 아마존 밀림의 눈물
    - 우리의 작은 습관이 아마존을 살려요

  • 출판사 서평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대한민국 명품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
    대한민국 대표 명품 환경동화로 다시 태어나다


    아마존은 전 세계에서 만들어지는 산소의 20%를 책임지는 ‘지구의 허파’이며, 전 세계 생물 의 50%가 살아가는 ‘지구의 자궁’입니다. 이 말은 곧 아마존이 사라지면 우리는 5분의 1의 산소를 잃게 되며, 지구에 존재하는 절반의 생물들을 잃게 된다는 뜻입니다.
    MBC에서 <아마존의 눈물>이라는 다큐멘터리가 방영되기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의 삶에 아마존이 이렇게 중요한 존재였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또 아마존이 화재와 난개발로 훼손되고 있다는 사실도, 아마존의 자원을 차지하려는 인간의 욕심과 어리석음이 지구의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도 전혀 예상치 못했을 겁니다.
    MBC 창사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그동안 베일에 쌓여있던 아마존의 실제 모습을 처음 보여줬다는 의미 이외에도, 아마존의 환경 파괴라는 불편한 진실을 알리는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환경동화로 다시 태어난 《아마존의 눈물》은 다큐멘터리의 감동과 충격을 그대로 담아 아마존 부족의 독특한 삶과 희귀동물들의 생생함을 전하는 동시에, 미래의 주인공인 아이들에게 아마존 환경 파괴의 심각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전합니다. 지구촌 반대편 아마존에서 살아가는 또래 아이들의 생생한 이야기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그 어떤 환경 교육보다 더 강력한 감동과 실천력을 가져다 줄 겁니다.

    [내용 소개]

    시작하는 이야기_ 지구의 허파, 아마존
    아마존의 위치부터 시작해 아마존의 특징, 서식하는 동식물, 아마존의 중요성과 필요성 등 아마존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쉽고 친근하게 설명하면서 어린이들에게 아마존은 어떤 곳인지 자연스럽게 안내합니다.
    지구 상에서 가장 많은 물이 흐르는 곳, 아마존은 전 세계에 산소를 공급하는 지구의 허파이자 동물과 식물의 천국입니다. 아마존을 최초로 탐험했던 에스파냐 군인에 의해 1541년 처음 세상에 알려진 아마존. 그곳의 주인인 원주민들은 강물과 밀림에 사는 동물들을 사냥하며 살아 온 용맹한 전사이기도 합니다.
    그밖에도 아마존에는 분홍 돌고래 ‘뽀뚜’, 4억 년 전부터 살아온 물고기 ‘삐라루꾸’, 100킬로그램이 넘는 거대한 뱀 ‘아나콘다’, 육식 물고기 ‘삐라냐’, 한 시간에 900미터밖에 못 가는 ‘슬로스’, 겁이 많은 ‘아르마딜로’, 흡혈 곤충 ‘삐융’ 등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습니다.

    마루보 족 이야기_ 아마존의 고아 소녀 릴리아니
    마루보 족의 고아소녀 릴리아니의 사연을 중심으로 마루보 부족의 생활, 특징 등을 보여 줍니다. 가녀린 몸매에 어린 소녀 릴리아니는 백인들이 옮긴 병원균에 면역력이 없어 전염병으로 엄마가 돌아가셨고, 아빠마저도 돈을 벌어보겠다고 도시로 떠나버려 하루아침에 고아가 됐습니다.
    아마존 자바라밸리에서 가장 강한 부족이었던 마루보 족의 꿋꿋한 소녀 릴리아니에게 가족을 되돌려 줄 방법은 없을까요? 릴리아니는 오늘도 돌아가신 엄마와 도시로 떠난 아빠를 기다리며 온마을의 굿은 일을 도맡아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마티스 족 이야기_ 용맹한 아마존 전사를 꿈꾸는 비닌
    재규어 분장을 하고 밀림을 누비는 용맹한 마티스 족은 아마존 서쪽 깊숙한 곳에서 살아가다 1976년에야 서구 문명과 접촉했습니다. 마티스 족은 문명을 접해서 생활은 편리해진 반면, 아마존 개발로 사냥감이 줄어들어 배고픔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브라질 정부에서 가축 기르는 법을 가르쳐 주고는 있으나 대대로 사냥에 익숙한 부족이 가축을 기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조상들처럼 용맹한 아마존 전사가 되기를 꿈꾸는 마티스 족의 아이 비닌은 과연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와우라 족 이야기_ 도시를 동경하는 소녀 야물루
    초경을 시작하면서 1년 동안 격리되어 있던 야물루가 다시 밖으로 나와 마을 축제, 사냥, 가족 간에 대화를 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와우라 족의 생활 모습이나 특징, 전통 등을 보여 줍니다. 또한 문명과 접촉한 이후 총으로 사냥하게 되면서 사냥감이 줄어들고, 옷이나 냄비 등을 얻기 위해 힘들게 일하는 아우라 부족은 과연 문명과 잘 어우려져 살아갈 수 있을까요?

    조에 족 이야기_ 아마존 최고의 사냥꾼 모닌
    조에 족 최고의 사냥꾼 모닌을 중심으로 문명과 접촉하지 않고 살아가는 순수 원시 부족의 삶을 생생하게 보여 줍니다. 문명과 접촉하지 않고 살아가는 희귀한 부족 조에 족은 뽀뚜루라는 나무를 턱에 항상 끼고 살아갑니다. 또, 누군가 화가 나면 다들 몰려가 간지럼을 태워서 풀어지게 하는 훈훈한 해결방법을 아는 지혜를 가진 부족입니다. 이